Exercise Therapy

what-is-manual-therapy-e1490027380940.jpg
 
 
 

 

 

일반적인 운동과 달리 치료로서의 운동은 운동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의 요소를 방해하는 조건과 각종 질환에서 환자를 빨리 회복시키고자 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.

 

  • 운동 가능한 범위 내에서 운동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: 운동을 할 때는 천천히 시행하고 운동 범위를 점차적으로 증가시켜야 통증을 줄이고, 근육과 인대의 손상을 피할 수 있다.  
  • 스트레칭(stretching)은 병적으로 짧아진 구조를 다시 늘여주는 치료적 방법이다 : 수동적 신장은 단축된 구조를 보다 늘여 관절의 운동 범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. 골다공증이 심한 환자, 오랫동안 누워 있던 환자, 암환자, 통증이 심한 환자, 관절 치환술을 받은 환자는 스트레칭을 할 때 주의해야 한다.

  • 근력 강화 운동은 주로 근력을 강화시키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운동이다 : 근력 강화 운동은 조직이 적응되어 있는 상태보다 더 큰 부하를 조직이 피로해질 때까지 가하면 근력이 증가한다. 근력 강화 운동을 처방할 때, 세트(set), 반복횟수(repetition)라는 용어를 사용한다. 세트는 휴식 시간 없이 한 번에 시행하는 단위를 일컫는 용어이며, 반복횟수는 한 세트 내에서 시행한 횟수다.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[발췌] 운동 치료 [therapeutic exercise] - 키즈너 & 콜비